당근마켓 앱
이 때까지의 중고 마켓은 저평가되거나 사기 거래의 비율이 높다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당근마켓”이 생겨난 뒤 중고 거래는 효율적이고 안전하다는 인식이 생겼죠! 그건 바로 당근마켓의 기능 덕분인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다운받고,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당근마켓”을 검색하면 됩니다 당근 모양의 위치 서비스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 다운로드를 눌러 쉽게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은 쉽게 구경할 때, 팔 때와 살 때 이렇게 세 가지로 기능을 구분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구경
당근마켓에 처음 들어가면 우선 로그인을 하고 위치 설정을 해야 합니다. 위치 설정은 자신이 현재 그 장소에 있어야만 저장이 가능합니다.
– 홈화면
하단의 메뉴에서 ‘홈’은 실제 파는 물건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물건들을새로고침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홈 화면의 좌측 상단 위치 설정을 통해서 동네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 때 ‘내 동네 설정하기’를 누르면 물건을 파는 동네의 범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측의 세 줄 아이콘의 메뉴를 통해서 나누어진 카테고리로 들어갈 수 있으며 검색을 통해 키워드 구매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검색’의 경우에는 검색 이후 좌측의 검색 필터에서 카테고리 설정과 동네 범위, 일반 홈에서는 없는 가격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 우측 상단의 알림 아이콘에서는 키워드 알림 설정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티셔츠’를 저장해 두면 동네 매물 중 제목에 ‘티셔츠’가 들어가는 경우 알림이 오게 됩니다.
– 동네생활
동네생활은 동네 이웃 주민들에 한해서 글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동네 질문부터 맛집 질문, 동네 소식, 사건 사고 그리고 일상 등 다양한 글과 질문들이 올라옵니다. 질문 칸인 만큼 글마다 ‘궁금해요’ 버튼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이후 댓글이 달리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테마 아이콘을 통해서 동네 맛집/소식/분양/실종/일상/취미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 설정도 가능합니다!
– 내 근처
하단 메뉴 중 ‘내 근처’의 경우에는 물건 뿐만 아니라 알바 소식, 과외 및 클래스, 국민 지원금 사용 거래처, 가게 소식 등 다양한 소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직접 가게에서 글을 올리는 방식이기 때문에 정확힌 정보이며, 가끔은 당근 마켓 할인 서비스까지 제공합니다. 동네 생활이 이웃들의 공간이었다면 내 근처의 경우 가게 사장의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경을 할 때 물건이 마음에 드는 경우가 있지만 판매자의 판매품 전체가 마음에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상대방의 프로필에 들어가서 ‘모아보기’ 버튼을 누르면 이후 ‘나의당근-모아보기’ 를 통해 판매품 전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살 때
물건을 고르고 고민중이라면 죄측 하단의 하트를 눌러 ‘나의 당근-관심목록’ 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결정을 했다면 아래의 ‘채팅으로 거래하기’를 눌러 판매자와 거래를 하면 됩니다.
참고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 더욱 안전한 거래를 하고자 한다면 상대방의 프로필을 들어가 좋은 거래를 할 수록 쌓이는 매너 온도와, 거래 상대가 남긴 매너 평가 및 거래 후기를 확인하면 됩니다. 판매자와 연락이 닿으면 택배/직거래, 현금/계좌 등 구매 시 필요한 정보를 나누면 됩니다. 이 때 우측 상단의 전화 아이콘을 통해서 정보 공유가 필요 없는 안심 전화도 가능합니다.
거래 후에 상대방이 판매 완료를 눌렀다면 매너 평가를 남길 수 있습니다. 상대방도 구매자에 대한 매너 평가를 남길 수 있습니다. 2차 거래도 완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상대방에 대한 평가를 남기면 됩니다. 이 매너 평가는 다른 사람이 판매자의 물품을 구매하는 경우 확인이 가능합니다.
3. 팔 때
– 중고물 게시
판매자의 경우 홈 화면 하단의 + 버튼을 통해서 동네 홍보 및 중고 거래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제목, 카테고리 선택, 가격 선택(가격 제안받기 유무)만 기입하면 바로 게시할 수 있습니다.
– 물건이 팔리지 않을 때
글을 올린 후 물건이 장시간 팔리지 않는다면 그 글을 계속해서 아래로 내려가게 됩니다. 그럴 때는 계속해서 구매자들에게 노출을 시켜주어야 하는데요. 우측 상단의 설정에서 ‘끌어올리기’ 를 통해 글을 위쪽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끌어올리기를 방지하기 위해 3일간의 간격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또한 자신의 글에 하트를 누른 사람에 한해서 가격 조정을 하면 가격조정이 되었다는 알림이 갑니다. 이를 통해 한 번 더 어필이 가능합니다.
– 거래
구매자가 나타나 채팅을 하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거래가 시작되면 물건 상태를 <판매중-예약중-거래완료> 로 바꿀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물건 구매를 확정했다면 채팅창 상단에서 거래 약속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직거래 몇 분 전 알림이 뜨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매가 완료되고 판매품 상태를 거래 완료로 바꾸게 되면 상대방과 서로 매너 평가를 줄 수 있는 화면이 뜹니다.
당근마켓에서는 정말 가까운 ‘이웃 주민’들과 거래를 하며, 다른 사이트와 달리 쉽게 판매자 및 구매자의 이전 판매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더욱 거래를 안심케 만들어 줍니다.
또한 중고 거래가 일상화 된 만큼 가벼운 마음으로 사고 팔 수 있다는 점이 이전의 중고 거래 마켓과의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사기는 있을 수 있으니 전 방면으로 확인한 후 구매를 고려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