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침반 앱
남향을 확인하거나, 해 뜨는 방향, 가구 위치를 설정할 때 방향을 확인하기 위해선 나침반이 필요합니다. 나침반을 들고 다니는 분들은 많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휴대폰에서 나침반을 통해 방향을 확인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어플. 네이버 지도
네이버 지도 어플에서 나침반을 통한 방향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지도 어플은 구글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 어플에 들어가면 지도가 제일 먼저 뜹니다. 그 화면에서 좌측 하단 GPS를 터치하면 파란색으로 바꾸면서 좌측상단에 나침반이 뜨게됩니다. 설정, 개인정보 보호에서 위치 서비스를 앱을 사용하는 동안 활성화 해주셔야 사용가능한 기능입니다.
이 나침반을 통해 본인의 위치와 현재 장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지도에서 나침반을 터치해 활성화 시키면 자신이 가고 있는 방향도 함께 떠 모르는 길을 찾아가거나 헷갈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좌측 상단의 나침반을 보는 것도 좋지만 내가 현재 어느 방향을 보고 있는지 알려주는 어플이라 더욱 더 추천드립니다.
나침반 뿐만아니라 빠른 길찾기 기능을 통해 현재 보고있는 방향과 위치를 기반으로 어느 쪽으로 가야 더 빠르게 갈 수 있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네이버 지도 자주 애용하고 있습니다. 길치는 방향이 제일 헷갈리기 때문에 구글지도나 카카오지도와 달리 네이버 지도의 나침반기능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두번째 어플, APPLE 나침반
애플의 휴대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기본으로 나침반 어플이 깔려있습니다. 애플의 나침반을 활용하면 방향, 위도, 경도, 해발 고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발고도확인 기능은 아이폰6 이후의 모델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화면을 터치하여 현재 가고 있는 방향을 고정할 수 있고 고정한 뒤 고정한 빨간색 줄을 보며 방향에 맞게 제대로 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침반 어플은 위도 및 경도를 표시하기 위해 앱을 사용하는 동안 사용자의 위치를 사용하도록 허용해주어야 이용가능합니다. 0도부터 360도까지의 눈금과 함께 현재 있는 위치를 간단하게 알려줍니다.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손쉬운 조작이 가능했습니다. 애플의 휴대폰을 사용중인 분들이라면 기본어플인 나침반을 추천드립니다.
세번째 어플, 디지털 나침반
디지털나침반 어플은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나침반 어플은 진북기준 나침반을 표시해줍니다. 나침반과 함께 현재의 방향을 한글로 띄우고 위치, 자기장 세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치 옆 i를 누르면 위도 경도와 함께 자세한 현재 위치와 지도도 보여집니다. 디지털 나침반은 초기 설정할 때 정확한 방향을 위해 보정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자기장의 간섭이 없는 곳으로 가 숫자 8 모양을 그리며 기기를 휘저으면 보정이 됩니다. 어플 설정에선 자기장 세기 표시, 화면 켜짐 상태 유지, 영어로 표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네번째 어플, 삼성 나침반
요즘에 나오는 삼성 휴대폰을 보면 대부분이 엣지처리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이나 왼쪽 편에 있어 엣지가 불편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엣지패널을 조금 더 상용화시킬 수 있습니다. 엣지를 열어 설정을 누르면 엣지패널기능 설정이 가능합니다.
한번도 설정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애플리케이션만 있지만 나침반, 라이브메시지, 인터넷, 리마인터, 클립보드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엣지에서 도구를 선택하면 나침반, 계수기, 손전등, 수평기, 자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엣지 나침반에선 정확한 측정을 위해 자성을 가진 물체에서 떨어져 달라고 하고 방향을 보여줍니다. 방향과 함께 현재 위치하고 있는 국가와 위도, 경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는 휴대폰에 자를 띄워주고 계수기는 진동, 손전등, 수평기 등 다양한 기능을 엣지를 통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았던 엣지를 설정에서 패널을 바꿔주며 슬기롭게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